주식 투자 기술적 분석: 이동평균선의 이해와 활용 #8

이동평균선이란?

오늘은 주식에서 제일 핵심인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은 주식 가격의 추세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지표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의 주식 가격을 평균한 값을 선으로 보여집니다.

시초가, 종가, 고가, 저가들을 활용해서 이동평균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은 종가를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5MA)은 최근 5일 동안의 종가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가격을 나타내며, 매수자들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동평균선은 우리가 원하는 기간에 따라 설정할 수 있으며, 주로 5일, 20일, 60일, 120일과 같은 기간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동평균선을 줄여서 이평선(MA)이라고 부릅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활용, 기술적 분석, 주식 시장, 투자 전략

삼성전자 차트를 보면 현재 캔들이 녹색선(5일 이평선) 아래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녹색선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죠? 현재 주가가 지난 1주일 평균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투자심리가 안 좋은 상태겠죠? 그래서 하락세가 조금만 강해져도 손절 물량이 많이 나와 하락이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녹색선은 5일 동안의 단기 추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추세가 반전될 수 있습니다. 이평선이 클수록 장기 추세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 5이평선이 왜 1주일인가요? 주식시장은 1주에 5일만 열립니다. 그래서 보통 5일=1주일로 본답니다. 20이평선은 1개월60이평선 – 3개월, 120이평선은 6개월을 의미해요.

※ 암호화폐 (코인)에서는 24시간이 열리지만 그거에 맞겠금 세팅을 해주셔야지 정확한 값이 나옵니다.

이동평균선의 종류

단순 이동평균선

단순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식 가격을 모두 더한 후, 기간의 수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이동평균선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이동평균선으로 주식 가격의 추세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지수 이동평균선

지수 이동평균선은 최근 가격에 더 큰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최근 가격의 영향력이 더 크게 반영되어 추세의 변화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가중 이동평균선

가중 이동평균선은 최근 가격에 더 높은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최근 가격의 영향력을 더 강조하고 이전 가격의 영향력을 상대적으로 약화시킵니다.

5일선

5일 이평선은 단기 추세파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최근의 일자에 따른 이동평균값이기 때문에 단타에 주로 쓰입니다. 

간혹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3일 이평선이 좀 더 명확하다 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20일선

20일 이평선은 중기 또는 심리선이라고 불립니다. 5일 이평선과 더불어 자주 사용됩니다.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게되는 것을 ‘골든 크로스‘ 라고 하며, 반대로 하향으로 뚫게되면 ‘데드 크로스라고 합니다. 만약 데드 크로스가 발생하게 되면 시장이 약세로 접어들었다는 신호 이기도 합니다.

60일선

60일 이평선은 중기적 추세선 또는 수급선이라고 불립니다. 가격이 5일 20일 그리고 60일 위에 위치하고 있으면 정배열이라고 불리며, 하락 조정 시 60일 이평선이 강한 지지선 역할을 하게됩니다.

 

* 중기적으로 하락하던 가격이 상승추세로 전환되어 이루어진 후에는 일반적으로 바닥권에서 5일 이평선과 20일 이평선간에 단기 골든 크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120일선

120일 이평선은 장기적 추세선 또는 경기선이라고 불립니다. 주식의 경우 경기보다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반영하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지수가 중 장기적 상승 랠리로 접어들었는지를 판단하는 1차신호가 바로 120일 이평선의 돌파 여부가 됩니다.

 

이동평균선의 계산 방법

이동평균선은 주식 가격의 합을 주어진 기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10일 동안의 이동평균선은 최근 10일간의 주식 가격을 합한 후 10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동평균선은 말 그대로 현재 종가를 포함하여 최근 n일간에 대하여 평균 종가를 나타냅니다.

ex) 수치 값이 5일 때의 이동평균선은 해당일의 종가를 포함해 직전 5일간의 종가의 평균을 나타내는 선 이됩니다.

보통의 경우 이동평균선의 기준이 되는 값은 5, 10, 20, 60 ,120 일 기준의 값을 사용합니다.

** 7, 21, 99 등등 더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석에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해석

추세 파악

이동평균선은 주식 가격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있으면 상승 추세, 아래에 있으면 하락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지 및 저항선 확인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활용, 기술적 분석, 주식 시장, 투자 전략

이동평균선은 지지 및 저항선을 확인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근처에서 지지력을 갖는다면 가격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이동평균선 위에서 저항력을 갖는다면 가격이 더 이상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49.39

정배열

정배열이란 현재 주가 – 단기 이동평균선(5이평선20이평선) – 장기 이동평균선(60이평선120이평선, 그 이상) 순으로 배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현재 주가가 여러 기간(5일, 20일, 60일, 120일)의 평균 가격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으므로, 이 기간에 물려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요. 보통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 정배열 상태로 진행돼요.

주가 > 단기 이동평균 > 장기 이동평균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52.06

역배열

역배열은 정배열과 반대로, 장기 이동평균선 – 단기 이동평균선 – 현재 주가 순으로 배열된 상태예요. 정배열 반대입니다

여러 기간 동안 손해를 보고 있는 사람이 많은 구간입니다 보통 주가가 하락 추세일 때 역배열 상태로 진행됍니다.

장기 이동평균 > 단기 이동평균 > 주가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53.15

골든 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골든 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골든 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발생하며 상승 추세의 신호로 간주됩니다. 반면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할 때 발생하며 하락 추세의 신호로 간주됩니다.

간단히 차트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골든크로스 예제 차트입니다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58.01

삼성전자 차트에서 동그라미 부분을 자세히 보면, 5이평선이 60이평선과 120이평선을 동시에 뚫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상향돌파 하는 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보통 주가 상승 초기에 이평선들의 간격이 가까워지다 골든크로스를 만들면서 정배열 차트로 바뀝니다. 그러다 주가가 상승 추세를 이어가면서 이동평균선들간의 간격이 점점 멀어지죠 쭈욱 펴지는 모습입니다. 이평선의 간격이 최대로 벌어지면 매도 심리가 강해지면서 주가가 하락합니다. 이렇게 주가는 이동평균선들이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이평선의 간격은 수렴에서 확장으로 반복된답니다. 우리는 상승 추세의 시작이 되는 구간 최고의 매수 타점 (골든크로스)을 찾아서 매수 할 수 있어요. 물론 골든크로스가 나왔다고 무조건 상승이 시작되는 건 아닙니다. 주가를 결정하는 변수들이 아주 많으므로 여러 조건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하셔야합니다.

데드크로스 예제 차트입니다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55.53

이제 반대로 하락 추세로 바뀌는 부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 삼성전자 차트에서 첫 번째 동그라미 부분을 자세히 보면 5이평선이 20이평선을 뚫고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안가(두 번째 동그라미) 60이평선도 하향 돌파되었어요. 이렇게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하향 돌파하는 것을 데드크로스라고 해요. 데드크로스가 나오면 주가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아요. 앞서 설명한 골든크로스의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으로만 설명을 드렸지만 제가 설정 해놓은 비트코인 차트를 보고싶으시면 아래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겟트레이딩뷰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투자 전략

추세 추종 전략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추세 추종 전략은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있는 경우 매수하고,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는 경우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주식의 상승 및 하락 추세를 따라가는 전략으로, 추세를 따라 투자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밀집도 분석도 하면 장기, 중기, 단기 이평선이 서로 떨어져 있는 거리와 밀집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SE 3b5a52ca ad04 4426 8c97 181a39df8748

상승과 하락의 순환 과정을 통해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평선 간격이 멀어질 수록 기존 추세가 계속되고 멀어지고 있던 간격이 좁혀지기 시작하면 추세전환에 가까워 지는걸 예고하기도 합니다.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10.47

반전 전략

반전 전략은 이동평균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활용하여 매수 또는 매도 결정을 내리는 전략입니다. 골든 크로스가 발생한 경우 매수하고, 데드 크로스가 발생한 경우 매도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합니다. 이는 추세의 전환점을 파악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전략으로,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합니다.

이동평균선의 주의사항

크로스분석에 따른 주의점

  1. 이론과 달리 골든 크로스가 발생이 후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이는 단기 상승에 따른 반작용이다.
  2. 단기간에가격상승을의식한경계매물즉세력이나온다.가격이오른만큼매매차익을겨냥한차익매물도이때나오게된다. 그래서 단기 반락 하는경우가 종종나온다.
  3. 약세장에서 나타나는 골든크로스는 오히려 매도신호가 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하고, 결론적으론 이러한 크로스분석에도 진짜 와 가짜의 크로스지점이 있다는 것 을 알아야한다.

이동평균선은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단독으로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기술적 분석 도구들과 함께 사용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개별 주식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동평균선을 적용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에 이동평균선 같이활용하면 좋은 지표

이동평균선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추세 파악, 지지 및 저항선 확인, 골든 크로스데드 크로스 등을 통해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동평균선만으로는 완벽한 예측을 할 수는 없으므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사용하고,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개별 주식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다양한 기술적 분석 지표들이 함께 사용되어 투자 전략을 구축합니다. 이동평균선 외에도 앞서 설명해드린 볼린저 밴드, 상대강도지수(RSI), 이동평균수렴확산(MACD) 등이 흔히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결론

이동평균선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주가의 추세 파악, 지지 및 저항선 확인, 골든 크로스데드 크로스를 통해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은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높은 특성을 가지므로, 신중한 분석과 다른 지표들과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