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패턴과 MACD 보조지표를 사용한 1% 매매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기존에 배웠던 MACD 보조지표와 차트의 패턴을 혼합하여서 주식시장이나 코인시장에 매매법을 알려드리겟습니다.

요번에 알려드릴 방법으로는 공부도 되고, 매매의 법도 하나 익히고 가실 수 있으세요! 당연히 주식시장과 코인 선물거래 시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식 패턴

차트 세팅법

오늘은 기존에 배웠던 보조지표에 있는 MACD 보조지표를 사용할거예요. 만약 MACD 기억이 나지않으시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공부하러 갔다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바로 세팅 하는 법부터 바로 가겠습니다!

우선 트레이딩뷰를 켜주세요!

트레이딩뷰에 가셨으면 지표를 클릭 하겠습니다.

주식 패턴

그리고 지표를 클릭 하시고 후에 MACD 검색하신다음에 한글로는 “무빙 에버러지 컨버전스 다이버전스” 를 보시면 클릭을해서 차트안에 적용 시킵니다

주식 패턴

적용을 시키면 아래의 모양처럼 생기셨을 거예요.

저기서 조그마한 세팅을 하나 해줘야 합니다. 저기 톱니바퀴 모양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주식 패턴

그러면 아래의 그림처럼 히스토그램, MACD, 시그널 이렇게 보이실것입니다.

거기서 MACD, 시그널은 필요가 없기때문에 체크박스를 풀어주세요. 그러면 저희가 보고싶은 히스토그램 모양만 남아있을것입니다.

주식 패턴

그러면 이제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MACD의 히스토그램은 MACD과 시그널 선의 거리를 측정해서 막대그래프로 보여준 보조지표입니다. “상승과 하락 중 누가 더 힘이 센지 겨루기를 하는 것” 추세와 힘의 쌔기를 보여주는 걸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주식 패턴

위의 사진을 보시면 히스토그램의 예제입니다. 상승추세일때 보이는 모습이지만 하락 추세도 똑같이 반영됩니다.

“추세가 할 땐 막대그래프가 길어지고, 추세가 약해질 땐 막대그래프가 짧아진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 중간선은 되돌림 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0” 이라는 선입니다.

막대그래프가 0선에서 길어지고 짧아지면 추세가 강해지고 약해지고 이렇게 판단을 하시면 쉽습니다.

ABC패턴 성립 조건

위의 MACD보조지표 세팅을 끝났으니 패턴을 알아보겠습니다.

패턴은 정말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기존에 배운 엘리어트 파동있죠?

기억이 안나시면? 아시죠? 아래 버튼 클릭 하시고 바로 공부하러 가세요!!!

공부하러 가기 귀찮으신분을 위해서 잠깐 예제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식 패턴

위의 사진에서 상승추세 ABC패턴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에 조건이 무조건 성립이 되야합니다.

상승장에서든 하락장에서든 무조건 이 조건은 성립되야지 매매 전략에 맞습니다.

첫번째로 A포인트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있고 지지선을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저기 캔들들이 모여있는 모습이 보이시죠? 매물대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두번째로 가장 높은 위치에 있고 잠재적 저항선 역할을 합니다. 계속 저항선을 건들면서 캔들들이 내려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 구간이 저항선이기도 하지요.

주식 추세

하락추세도 보고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락 추세도 상승추세랑 똑같습니다. 반대로 적용시키면 됩니다.

가장 높은곳에서 처항선 역활을 하면서 저항선에 캔들이 안착을 못해줄시 다시 내려오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지선이 뚫리는 순간 하락으로 돌파하는 모습이 생깁니다.

그런데 ABC패턴이 언제나와?

그렇죠. 여기서 궁금하신건 ABC패턴이 나올 때 까지 언제기다려?

정말 많이 나오는게 ABC패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을 고른것이죠! 5분봉 15분봉을 보고 판단을하는데 언제까지 기다릴 순 없으니까요.

그리고 일봉으로 보시면 더욱 신뢰가 가기도 하지요. 주식하시는분들은 4시간봉으로 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매수/매도 타점 잡는 매매법

target

롱/매수 시그널

무조건 ABC패턴 조건값은 동일하게 해야하고. MACD의 막대그래프가 0에 위치해야합니다.

정확하게 0에 위치하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막대그래프가 작아져서 0에 가까워졌을때를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추세가 완만하게 생긴 구간을 말씀드리는거겠죠? 예시를 보고가겠습니다.

주식 패턴

두가지 모습이 보입니다. 작은 파동과 큰파동이 있지요.

주황색은 단타모양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윙점은 파랑색으로 보시면되요.

그리고 매수 시그널은 흰색 동그라미로 쳐져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을 확인하고 가죠! 중요한 점은 MACD 히스토그램 막대기가 0에 가까워집니다. 그리고 지지라인 (매물대) 라인에 가까워지고 있어요.

저 위치지점에서 매수 포인트를 들어가는것 이죠.

숏/매도 시그널

숏/매도 시그널도 동일한 값으로 적용됩니다.

MACD 막대기가 0아래에 위치하고 작아지는 시점에 저항대! 이번에는 저항대입니다.

저항대를 뚫는 시점을 말해주는게 막대기이고요.

이런식으로 매매의 수익을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주식 추세 MACD

그러면 수익내는 구간은 어디인데?

당연히 매수를 했으면 매도를 해야겠죠? 선물을하시면 당연히 익절을 해야겠고요.

A와 B 포인트의 길이만큼 잡아주시면됩니다.

스크린샷 2023 08 09 오후 9.55.46

위의 사진에 초록색 선만큼 같은 길이기때문에 보기 쉽게 넣어놨습니다.

초록색 만큼의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짧은 단타로 수익을 내셔도 좋으시고 도전을 하고싶으시면 길게 포지션을 가지고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손절 라인은 B라인에 보이는 곳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진입하신 구간에서 B라인입니다. 

마무리 주식 패턴 ABC와 혼합 보조지표

오늘은 MACD와 주식 패턴 ABC를 알아보았습니다. 코인에서도 당연히 사용이되고 주식에서도 사용이 됩니다. 단타를 하시거나 세력들이 매수한 시점을 정확하게 알 수 도있습니다.

다만 한눈에 보고 알 때까지는 많은 경험이 필요로 합니다. 많은 분석이 필요로 하기도 하지요. 저번과 동일하게 보조지표를 이용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매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에서도 정말 많이 사용하고 트레이더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매전략 보조지표로 가져와 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