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보조지표4대장 매매법을 알고 수익내자
오늘은 MACD 보조지표
오늘은 보조지표중 4대로 제일 많이 쓰는 MACD가 무엇인지 알아볼꺼예요. MACD는 투자자와 트레이너분들이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데 MACD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의심할 바 없습니다. 오늘은 MACD의 기본적인 이해와 구성 요소의 분석, 신호의 해석, 그리고 실제적인 예시를 통해 MACD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MACD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스카 애펠이 개발한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는 기술적 지표로, 시장의 추세와 모멘텀을 파악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MACD 라는 지표는 단기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이 얼마나 가까워 지는지 멀어 지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죠. MACD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CD 지표는 MACD 줄, 시그널 줄, 그리고 MACD 히스토그램의 세 가지 핵심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ACD선 시그널 선이 막대그래프를 히스토그램이라고 합니다 MACD선은 단기 지수 이동평균값에서 장기 지수 이동평균값을 뺀 것으로 두 이평선간의 거리를 통해 두 이평선이 모이고 있는지 퍼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MACD는 가격의 이동 평균선 사이의 수렴과 발산의 정도를 계산하고 단기적인 추세를 제거한 오실레이터의 계산 값으로 수렴 발산을 어느정도의 증감한 보조지표입니다.
MACD 줄과 시그널 줄
MACD 줄은 12일 이동평균선(EMA)과 26일 이동평균선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반면, 시그널 줄은 MACD 줄의 9일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 이 두 줄이 교차하는 지점을 관찰함으로써 투자자들은 시장의 동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MACD 히스토그램
MACD 히스토그램은 MACD 줄과 시그널 줄 간의 차이를 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히스토그램(막대그래프)로 MACD선에서 시그널 선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또한 시장의 힘을 나타내는 한편, 크로스오버 시그널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도 트레이더 분들에게 줍니다.
다시 이해를 못하셨을 분들에 의해서 한번더 말씀드릴게요. MACD서는 단기 이평선에서 장기 이평선을 뺀 값으로이를 통해 이평선이 모이고 있는지 퍼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시그널에서는 MACD를 한번 더 평균 낸 선입니다. 히스토그램은 MACD에서 시그널 값을 뺀 것으로이 값이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추세 전환을 알 수 있습니다. MACD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변수값을 세팅해야 하는데요.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값은 각각 장기 26 단기 12 시그널 9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마다 세팅은 다 다릅니다. 제 차트에서도 세팅은 다르게 하죠
MACD 신호의 해석
MACD의 장점
위에 사진을 보시면 MACD선과 시그널 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추세가 바뀌는 지점입니다. 두 선이 어떻게 교차를 하는지에 따라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로 구분이 됩니다.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많이 들으셨죠? 앞서 이동평균선 보조지표에 대해서 설명했을때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아주중요) 기억이 나지 않으시면 LINK 클릭하셔서 복습하고 오세요. 그렇게 때문에 여기 MACD 보조지표에서도 골든&데드 크로스가 나타납니다. 각각 그 시점은 매수-매도로 해석이 되기도 하죠.
MACD를 활용한 실제 사례
오늘은 주식시장이랑 코인 시장 둘다 가져와 보겠습니다. 우선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는 우량주 삼성전자로 설명해드릴게요!
MACD 골든 크로스
MACD 줄이 시그널 줄을 위로 넘어갈 때 위의 사진과 같이 골든 크로스가 발생합니다. 시장이 상승 추세에 있음을 나타내고 매수 포이트가 되겠죠. 위의 차트에서 파란색 세로 선이 그어진 지점 그 부분이 골든 크로스입니다. 여기서 팁하나! 두선의 기울기가 가파를 수 록 신호의 신뢰도는 훨신 높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모든 크로스가 났다고 해서 매수 포인트가 될 순 없습니다.
비트코인 차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파란선을 보시면 골든 크로스가 난 지점이 보입니다. 하지만 많이 오르지않고 횡보하는 모습을 볼 수있어요. 그리고 두번째때 또 골든 크로스가 난 지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지점은 추천드립니다. 전에 한번 골든 크로스가 났지만 횡보를하고 다시 골든 크로스가 났으면 더블 이라고 생각하셔서 매수 지점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ACD 데드 크로스
MACD 줄이 시그널 줄을 아래로 통과할 때 음적 크로스오버가 발생합니다. 시장이 하락 추세에 차트에 나타내며, 매도 시점이 적절한 시점을 잡을수 있습니다. 시그널선이 아래로 향했을때 & 돌파하는 구간을 데드 크로스라고 합니다. 저기 파란 부분을 매도 타이밍으로 바라 봅니다. 골든크로스 반대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발생하는 시점에서 캔들 크기가 커질 수록 두 선의 이격이 높을 수록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비트코인 차트에서도 똑같이 나타납니다. 첫번째 위에 있는 삼성전자도 가파르게 내려가는 시점이 보여지죠? 비트코인 차트에서도 파랑색 선에서 가파르게 내려가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깊이가 크고 깊을 수록 타점 확률은 높아집니다. 그리고 또 하나! 0 선에 가까워지면서 오실레이터가 줄어드는 현성을 바라볼 수 있어요. 파란 부분에서 공매도/숏을 쳤을때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겠습니다.
MACD 다이버전스
MACD 다이버전스는 가격과 MACD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다이버전스를 잊어버리신 분들을 위해서 다시 설명해드릴게요.
다이버전스는 시세의 고점 그리고 저점의 변화와 지표 고점 그리고 저점의 변화가 반대로 움직이는 시점을 말합니다. 위의 두가지 사진을 보시면 가격은 하락하고있지만 오실레이터는 상승하고 있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현재 추세의 증가 정도가 감소하는 지점에서 발생하기에 향후 추세가 반전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추세가 둔화되더라도 꼭 추세 전환이 되는지 확실히 보시고 또는 수급이 되는지를 확인하고 매수, 매도를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MACD와 같이 쓰면 좋은 지표하나를 짧게 설명하고 갈게요. RSI와 더불어 다이버전스를 참고해서 확인하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RSI 에 비해 신뢰도는 약간 약하긴 합니다 이럴때 RSI 에서 다이버전스를 주지 않을때 MACD 오실레이터로 다이버전스를 주는 경우가 있기에 많이 참고하는 편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MACD 보조지표를 알아보았는데요. MACD는 투자자들에게 필수적인 도구중 하나 입니다. 시장의 흐름과 모멘텀을 파악하고, 투자를 하실때 전략을 수립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많이 주기때문이죠. MACD를 활용하는 것은 항상 간단하고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나름 보조지표에서 4대로 많이 쓰는 지표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습니다.
늘 제가 말씀드리죠. 모든 지표는 “완벽할 수 없다” 네 맞아요 절대적으로 완벽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보조지표를 골고루 섞어서 사용하셔야 더 좋은 확률을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