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bolic SAR 파라볼릭 보조지표 매매법 & 90프로 추세 보는법
Parbolic SAR 보조지표 뭘까? 안녕하세요. 어제는 스토캐스틱 보조지표를 공부해 봤습니다. 만약 스토캐스틱을 공부를 안하셨으면 돌아가셔서 스토캐스틱 공부하시고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오늘은 매매법과 추세를 어떻게 보는지를 알려드릴꺼에요.
보조지표를 순서대로 공부를 하지는 않지만 제가 설명하는 방법중하나가 순서대로 이동평균선 -> RSI -> 볼린져밴드 -> MACD -> CCI -> 스토캐스틱 이렇게 알려드렸습니다.
쉬운것부터 천천히 알려드렸어요. 그리고 다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계산값으로 부터 많은 것들이 응용해서 만들어지기도 했고요.
오늘은 파라볼릭 Parbolic SAR 지표 공부해보겠습니다.
코인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매수자리는 잘 알겠지만 어디까지가 고점인지 모를때가 있어요. 사는건 정말 잘 사지만 파는걸 못해서 못 팔때가 있죠. 그래서 파라볼릭 보조지표로 유리하게 사용을해서 좋은 매매를 할 수있다고 생각듭니다.
파라볼릭 Parabolic SAR 정의
PSAR은 추세 전환을 포물선의 형태로 나타내어 파악하기에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지표는 청산 시점과 추세전환 시점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다만 어떠한 지표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Parabolic은 후행성 지표 이기때문에 매수 매도 신호로 보는것보다는 지금 추세가 어떻게 흘러가고있지? 이런 식으로 바라보시면서 사용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PSAR을 해석해보면 P는 파라볼릭 즉 포물선을 뜻하며 PSAR은 스탑의 청산과 Reverse 의 반대 방향으로 거래함을 뜻합니다.
추세의 가속도를 주가 흐름이 따라가지 못할 때 추세 전환이 예상되니 기존의 가지고있던 포지션을 청산하고 반대 포지션으로 거래하라는 뜻입니다.
Parabolic SAR 계산법
PSAR은 캔들들의 SAR 값을 계산하여 차트에 해당 값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SAR이라는 위에 사진에 계산법으로 만들어집니다.
다들 시계열 데이터를 아시나요? Time Series 라는 것인데 여러가지 모델들이 있습니다. ARIMA, LSTM 이런 머신러닝 기법으로 유명합니다. 시계열 데이터 분석은 예측을 하기위해서 만들어진 머신러닝 입니다. 예전에 제가 만든 것들이 있는데 어떤것인지 한번 보시고 가시죠 LINK
위의 사진을 보시면 파랑색 선이 기본값이고 주항색 선이 예측값입니다. 이러한 수식어로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잠깐 많이 어려운 것들이 나왔지만 개념을 알고 가시면 오히려 이해하기 쉽기때문에 꼭 한번 훑어 보세요.
그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F는 가속 변수로서 추세가 지속되는 동안 증가하고 추세가 반전되면 초기화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EP는 일정 기간 동안의 고가와 저가를 나타내는 가격 변수로 매수 포지션에서는 신고가를 매도 포지션에서는 신저가를 사용합니다.
*저작권 알파스퀘어
알파는 가속 변수로써 0.02로 시작하면서 신고가 아니면 신저가 갱신될 때마다 0.02 씩 증가하고 그 최대 값은 0.2 가 됩니다. 해당 당일의 SAR은 전일의 SAR값과 매수구간 혹은 매도구간의 가중 평균으로 그 전날의 SAR 98% 이고 극대 값에 2%를 반영한 평균으로 시작을 하면서 극대 값을 목표로 찍을때 극대 값의 가중치를 2%씩 평균값을 만들어 내는 값이니다.
말이 아주 어려웠는데요. 제일 쉽게 캔들이 SAR값을 침법하는 순간 매수구간에서 매도, 매도구간에서 매수 구간으로 스위칭을 합니다.
지표 활용 방법
지표 활용 방법은 편리합니다.
캔들이 파라볼릭이 위로 전환될때 매수포지션을 바뀝니다. 위에 사진과 같이 Buy 시그널 표시됩니다.
캔들이 파라볼릭이 아래로 전환될때 매도 포지션으로 바뀝니다. 위에 사진과 같이 Sell 시그널 표시 되기도 하지만 둘다 정확하게 맞는게 아닙니다.
parabolic SAR 활용을 잘 하시려면 상승장 초입에서 PSAR과 캔들 과의 거리가 먼지점을 볼 수있어요, 그렇지만 신고가를 달성 할 수록 PSAR의 가속변수는 커지기때문에 PSAR은 급격히 증가되죠 위의 사진을 보시면 흰색 선에서 PSAR과 캔들이 아주 멀죠? 다른것들에 비해서요. 그러면서 이후에 상승한 캔들들은 이격이 점점 줄어들게 되면서 향후 추세사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급격히 올라갔다. 너무 급격히 내려간다는것입니다. 반대로 너무 급격히 내려가면 급격히 올라갈 가능성이 높겠죠.
그리고 앞전에 말씀드린 후행서지표 이지만 이런 특성을 활성화 하면 미리미리 대비가 가능합니다. 결국엔 캔들이 PSAR를 터치하고 매도 시그널로 바뀌게 되요.
그럴때는 캔들을 보고 판단을 하시면 좋습니다. 참고 링크 같이 남겨놓겠습니다. 캔들패턴, 캔들의 종류
그러면 어떤 지표를 같이 사용하나요?
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에서 보조지표를 어떤거를 섞어서 사용을 하나요? 여쭈어 본분이 있으셔서 이번에는 같이 사용하면 좋은 지표를 하나더 들고왔습니다
디렉셔널 무부먼트 인덱스 라는 지표입니다. 아직 설명을 못해드렸는데요. DMI라는 지표입니다.
DMI 지표와 Parabolic SAR 지표를 섞은 모습이예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초록색은 매수, 빨강선은 매도 입니다.
DMI는 아래있는 지표 선들입니다. 선들의 이름을 DI 이라고 하는데요. 그 선들의 교차하는 시점에 Parabolic SAR이 어떠한 시그널이 뜨면 매수 시그널입니다. DMI와 파라볼릭의 매매신호가 서로 싱크가 맞지 않으면 매매를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 추세를 보이며 ADX 지표가 상승하는 경우, 단기적인 파라볼릭 SAR의 매도 신호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같은 상승 추세에서 ADX가 하락으로 추세가 바뀐다면, 매도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DI 선에서 데드 크로스가 발생한다면 매도 또는 숏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지표들도 같이 사용하면 좋은것들 리스틀 만들어 놓겠습니다
이러한 지표들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오늘의 마무리 그리고 위험요소
오늘은 Parabolic SAR 지표를 공부해봤습니다. 제가 매번 말씀드리다 싶이 “지표는 정확하지 않다” 저희는 확률 게임을 하고있는거예요. 확률을 높일려면 공부도 해야하고 두번째로는 그 공부를 한 보조지표를 사용해서 확률을 올리는거죠. Parabolic SAR은 후행성이기때문에 늦는 감이있기에 꼭 추세를 보실때 사용을 해주세요. 더 좋은 글로 찾아서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