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코인 차트매매법의 기본기 지지와 저항 그리고 매물대 #9

지지와 저항

추세선

주식 및 코인 투자는 시장에서 매우 인기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자들은 주식 및 코인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차트매매법 지지와 저항이라는 곳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지와 저항은 시장을 사항을 구분하지 않고 사람의 심리를 반영하는 요소로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가격이 어느 일정한 수준까지 상승한 후 더 이상의 상승세가 이어지지 못하고 주춤하는 반면 하락한 후 일정 수준에 도달 하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고 횡보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저희는 늘 궁금해 하죠 올라갈때가 되었는데 왜 안올라가지? 라고 생각하실꺼예요. 올라가지 못하는건 저항라인이 너무 쌔서 올라가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차트매매법 지지 저항을 알자

차트매매법은 주식 및 코인 가격의 과거 동향과 패턴을 분석하여 미래의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매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트매매법은 주식 시장 및 코인 시장에서 트레이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매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지지와 저항 용어

지지 저항선

지지

지지는 주식이나 코인 가격이 하락한 후에 한동안 멈추는 지점을 말합니다. 횡보라고 하죠 이는 가격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한계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바닥을 많이 찾는다는 지점을 말합니다. 트레이더들이 지지와 저항을 활용하여 매수 기회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저항

저항선은 가격이 더 이상 상승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한계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항이 너무 쌔네’ 이런 말을 들으셨으면 자리를 뚫어서 올라가지못한다 라는 말입니다. 저항선을 찾으면 그곳에서 트레이더들은 매도/숏을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은 위에 그림이 설명한거와 같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어요. 쉽게말하자면 시세가 저항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한다면 그 후로는 저항은 지지로 바뀌게 됩니다. 가한 저항일  수록 뚫기 어렵지만 뚫고 나면 강한 지지로 바뀌는 말이지요. 지지 또한 마찬가지로 뚫리게 디면 다음부턴 저항으로 작용됩니다.

지지와 저항

상승추세 지지선을 보겠습니다. 상승추세에서는 아래의 선을 지지선이 됩니다. 주로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하락추세에서는 윗선을 저항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상승하다가 저항선에 맞아서 다시 내려오고 다시 또 리테스트 하다가 다시 내려오고 이렇게 반복을 하게되는데 그 반복 지점을 보면서 지지 저항을 선을 그어보고 예측을해서 매매를 하는거죠. 매수 포인트, 매도 포인트를 잡게되는곳입니다.

추세선은 어떻게 그려?

추세선을 그을 때에는 고점끼리 3개 이상 꼬리를 잡아서 그으시면 됩니다. 지지선도 저점 포인트를 잡아서 그으시면됩니다. 그림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차트매매법 지지와 저항 매물대 주식 시장 코인 시장

위에 오렌지색으로 선을 그어 놓은 곳이 있습니다. 캔들이 옹기종이 모여있는 모습이 보이실꺼예요. 그 모여있는곳을 잡아서 선을 그어보시면 추세의 선이 보이십니다.

그리고 지금 최신 가격변동이 이러난 곳에서 흰선에 지지선을 맞고 다시 반등하는 모습이 보이십니다. 저 부분이 지지선 입니다.

차트매매법 지지와 저항 매물대 주식 시장 코인 시장

위에 빨강색으로 동그라미 쳐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캔들이 저항점을 뚫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죠 하지만 지속 적으로 내려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저 흰선이 저항선 입니다.

*위의 차트는 한국전력공사 보통주 입니다.

매물대의 중요성

스크린샷 2023 07 12 오후 9.30.03

매물대는 주식 및 코인 모든 차트 시장에서 매매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점을 가리킵니다. 매물대를 파악함으로써 투자자들은 매수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으며, 트렌드 전환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매물대는 일정 기간동안 일정 가격에서 지속적으로 거래가 되고있는곳 또한 캔들이 옹기 종이 모여있는곳을 말합니다.

매물대를 잘 찾는 법은 지지 저항을 찾고 그 중앙에 있는 선을 찾으시면 됩니다. 매물대는 횡보하는 구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스크린샷 2023 07 12 오후 9.30.48

추세 매매법 적용 하는 법

차트매매법은 실전에서 다양한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지지선에 도달한 후 반등하는 시점에서 매수하거나, 가격이 저항선에 도달한 후 하락하는 시점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하락 추세에서 아주 잘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의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매매입니다. 제가 늘 말씀 드리는것은 자신만의 매매법을 찾으셔야합니다. 개인 투자자 분들은 확실하게 자신의 매매법을 찾으시고 그 매매법에 하나씩 추세매매, 지표매매, 뉴스 정보성 매매 등등 적용을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세대

추세대는 가격 움직임이 추세선을 따라 일정한 간격 안에서 움직일 때 그려지는 선입니다.
이는 가격 의 등락이 일정한 채널(범위) 안에서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스크린샷 2023 07 12 오후 9.45.32 스크린샷 2023 07 12 오후 9.45.41

추세대를 활용하는 방법은 추세대가 발생하면 위아래에 형성되는 주 추세선보조 추세선이 돌파되기 보다는 시장가격의 움직임이 두 추세선 사이에서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세가 상승추세 또는 하락추세 상관없이 아래쪽에 형성되는 주추세선 과 가까이 가격이 접근하면 매도라인을 위쪽으로형성되는 보조추세선에 접근하면 매도하는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추세대의 중요성은 이러한 단기적인 거래에 적절하게 이용이 가능 하고 큰 그림을 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가격과 추세의 움직임을 전체적으로 관찰을 먼저 해야합니다.

추세대가 형성되어 가격의 움직임이 위아래 추세선 사이에서 이루어 진다 해도 결국은 추세대를 돌파하여 나간다.

상승추세대의윗선을돌파하는것은추세강화및새로운추세이며보조추세선을돌파하는것은추세의전환이라고볼수있다.

 

투자방식은 바로 앞에 떡이있다고 바로 냠냠 먹지 마시고 더 큰 그림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무보단 숲을 보세요!

추세 매매와 같이 사용하면 좋은 차트 분석 방법

이동평균선

전 글에 제가 말씀드린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식이나 코인 가격의 평균을 계산하여서 선으로 나타나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가격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면 추세는 금방 확인할 수 있고 단기추세 장기추세는 물론 그 안에 있는 파동까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볼린저 밴드는 주식이나 코인 가격의 변동폭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지금이 횡보하는 구간인지 매수해야하는 구간인지 매도해야하는 구간인지 어느정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상대강도지수 (RSI)

RSI는 주식이나 코인의 상승과 하락 깊이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특히 바닥을 잘 잡아주는 지표로 유명합니다 0부터 100까지의 범위에서 표시되며, 70 이상이면 과매수 구간이며 , 30 이하이면 과매도 구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RSI는 꼭대기 보다는 바닥을 잡는 지표로 사용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차트매매법와 공부하는 기초

늘 똑같은 말을하지만 완벽한 매매법은 없습니다. 오늘은 추세매매와 매물대를 알아보았습니다 꼭!추세대를 그리기 위해 최소 2개의 고점 2개의 저점이 필요합니다. 실제 거래를 할 때 진입하기에는 늦을 수도 있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추세대 하락 돌파를 하더라도 항상 추세의전환이 아니며 단기적인 반등 후 더급격 하게 상승하는경우도볼 수 있습니다.

추세대 한 개의 분석 도구로서 전체적인 방향을 파악하고 세부적으로 다른 지표로도 보고 거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보조지표 사용!

차트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아주 많은 시간의 공부와 기초를 닦으셔야합니다.

투자는 혼자서 도전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저도 그랬듯이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리고 공부하고 또 공부하면서 기초를 닦고있습니다.

그래서 조그만한 앱을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틈나면 공부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하러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chartgetstud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