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 (Average Sentiment Oscillator) 보조지표 기초내용 과 전략법

Average Sentiment Oscillator 지표와 거래 심리: 트레이딩의 새로운 관점을 말합니다. ASO라고 하죠. 한국에서는 많이 사용 하지 않는 지표로 알고있습니다. 찾아봐도 영어로 된것밖에 없고 사용법도 간단하게 설명안해주죠. 그래서 제가 기본 설명과 이 보조지표로 어떻게 사용하면서 어떤 지표와 같이 사용해야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ASO 보조지표

ASO 보조지표는 ‘sentiment‘에 초점을 맞추며, 일반적으로 다뤄지지 않는 이 지표의 성능과 특징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이 지표는 감정 지표가 아니라는 점이 강조됩니다. 2012년에 개발된 이 지표는 MT4, Trading View, MT5 등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주로 확인 지표로 활용됩니다. 특이한 점은 이 지표에는 두 개의 선이 있으며, 이 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거래 신호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1. 먼저, 주식의 종가와 시작가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2. 그 다음, 이 차이를 일정 기간 동안 평균화하여 감정 점수를 만듭니다.
  3. 마지막으로, 이 감정 점수를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오실레이터 형식으로 그래프에 나타냅니다.

ASO

ASO 알고리즘

이 지표는 두 가지 알고리즘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첫 번째 알고리즘은 각 바의 상승/하락세를 OHLC 가격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그 기간 동안의 모든 백분율을 평균화하여 최종 % 값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바 그룹에 대해 평균화합니다.

 두 번째 알고리즘은 바 그룹을 하나의 바로 취급하고 그 그룹의 OHLC 포인트를 사용하여 감정 백분율을 결정합니다.

첫 번째 알고리즘은 내부 바 감정에 대해 더 정확하지만 노이즈가 많으며, 두 번째는 더 부드러운 결과를 제공하고 가격 움직임 범위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둡니다. 지표 설정에서 모드 1 및 모드 2로 별도로 사용되거나 모드 0으로 결합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ASO

ASO 지표 보는 방법

‘Average Sentiment Oscillator’는 파란색 선이 중앙선 또는 마젠타색 선을 넘어설 때 구매 신호로, 그 반대의 경우에는 판매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를 활용할 때, 주의해야하는 곳은 거래자들은 빠르게 방향을 바꾸는 ‘lips‘ 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지표의 테스트 결과는 유로/미국 달러, 금, S&P 지수, 비트코인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해 검증되었으며, 각 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와 결과를 제공합니다.

ASO 사용법

파란색 선은 매수 %를, 빨간색 선은 매도 %를 나타냅니다. 두 선 모두 100%의 백분율이므로 서로 거울처럼 반영됩니다.

더 높은 선이 지배적인 감정을 나타냅니다. 선이 50% 중앙선을 넘어서면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힘의 균형이 바뀌는 것으로 간주되며, 이는 종종 좋은 진입 또는 진출 신호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바에서 파란색 선이 50% 이상으로 마감되면 매수하거나 매도 포지션을 청산하고, 마지막 바에서 빨간색 선이 50% 이상으로 마감되면 매도하거나 매수 포지션을 청산합니다. 이러한 진입은 평균 거래량이 높을 때 더 좋습니다.

또한, 스윙이나 추세의 상대적 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 피크가 이전의 빨간색 피크보다 더 높습니다. 사진에서는 두 번째 상승 피크가 오실레이터에서는 더 낮은 강도로 나타나지만 가격 차트에서는 더 높게 움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0%와 30% 수준을 설정함으로써, 오실레이터를 스토캐스틱이나 RSI와 같은 과매수/과매도 수준 거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표와 마찬가지로, 기간이 작을수록 선행 신호가 더 많고, 기간이 클수록 거짓 신호가 적습니다.

ASO 고려할점

  • 시장 감정의 지표: ASO는 시장의 감정 상태를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ASO 값이 높으면 시장 참여자들이 낙관적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낮은 값은 비관적인 태도를 의미합니다.
  • 추세 전환 신호: ASO가 특정 수준을 넘어서거나 아래로 떨어질 때, 이는 시장 추세의 가능한 전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과매수 및 과매도 지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오르거나 내려갈 때, 시장이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에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고려점을 보안해주는 보조지표를 같이 사용하는것입니다.

ASO

같이 쓰면 좋은 지표

  1. 이동 평균 (Moving Averages): 이동 평균은 시장의 장기적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SO와 함께 사용하면 시장의 감정과 추세의 방향을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상대 강도 지수 (Relative Strength Index, RSI): RSI는 시장이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인지를 보여줍니다. ASO와 함께 사용하면 시장의 감정 상태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s): 이 지표는 가격의 표준 편차를 기반으로 상한선과 하한선을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변동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ASO와 함께 사용하면 시장의 감정 변화와 가격 변동성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MACD는 두 이동 평균의 차이를 이용해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냅니다. ASO와 함께 사용하면 시장의 감정과 추세 변화를 함께 분석할 수 있습니다.

ASO 마무리

‘Average Sentiment Oscillator’ 지표는 거래 심리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도구임이 분명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거래자들은 시장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거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손실을 막기위한 전략중 하나는 무조건 리스크 관리법을 아시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매매를 아무리 잘해도 리스크 관리를 못하시면 똑같은 제자리 걸음입니다. 무조건 리스크 관리법을 아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