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R] Average True Range 보조지표란? 쓰던가 돈 잃던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ATR(Average True Range) 보조지표를 알아볼거예요. 저희가 여러가지 보조지표를 설명드리고 조합해서 매매하는 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보조지표의 기본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다른걸 다 제쳐두고 ATR 보조지표를 설명해 드릴려고합니다.

ATR 보조지표는 나중에 설명을 드릴려고 했는데 앞으로 보조지표 설명하면서 이러한 지표가 왜 필요로하는지를 알려 드려야해서 가져왔습니다.

많은 아주 많은 트레이너분들이 ATR을 안쓰실꺼예요. 모르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쩝. 저희는 꼭 알고 갑시다.

대부분 처음 알려주는에 이동평균선, RSI, MACD, 등등 이러한 지표를 바로 들으셨을꺼예요.

네! 맞아요 위의 지표들은 정말 사용을 많이합니다 좋죠. 하지만 보조지표가 완전하지 않기때문에 같이 쓰면 어마어마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ATR 이란?

쉽게말해서 가격 변동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웰레스 일더 (J.Welles Wilder)가 자신의 매매에서 처음 사용하고 지표에 있는 값들을 TR이라고 불렀다. 그 부분을 이동평균으로 나타내는 지표라고 합니다.

주가의 변동성을 알아보는 지표 이여서, 매수 매도 구간을 알 순 없다! 이것만 사용하면 알 순 없다! 즉 다른 지표와 혼합하여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어떻게 계산하나요?

(TR): 현재 가격과 이전 가격 사이의 차이를 계산해요.

변동 높음 (TH)과 변동 낮음 (TL): 현재와 이전 가격 중 더 높은 값과 더 낮은 값을 비교해요.

평균 변동 범위 (ATR): TR의 평균을 구하면 ATR이 완성되요!

TR 계산: TR = TH – TL

ATR 계산: TR의 이동 평균값을 구합니다.

왜 중요한가요?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 ATR을 통해 시장이 얼마나 불안정한지 알 수 있어요.

트레이딩 전략: ATR을 사용하면 투자 전략을 더 잘 세울 수 있어요.

변동성이란 무엇인가?!

변동성이 크다는 건 가격의 움직임이 심하다는 의미입니다. 가격이 급격히 오르거나 내리거나, 가격이 좌우로 크게 흔들릴 때 ATR 값은 높아집니다. 그러나 가격이 작은 폭으로 천천히 움직이면 ATR 값은 낮아집니다.

ATR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추세를 알아보기: 주가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데 ATR 값이 낮으면, 그것은 상승 혹은 하락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리스크 변동을 조심하기: ATR 값이 커지면 가격의 급등락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큰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조심스럽게 투자해야 합니다.

전략에 따라 다르게 활용하기: 변동성이 클 때 포지션을 줄일 수도 있고, ATR이 높은 때에 큰 이익을 얻기 위해 포지션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차트로 보자

atr

위에는 애플차트입니다. 그리고 애플 차트에 밑에있는 빨강색 선이 ATR이예요. 차트랑 비슷하게 흘러가는모습이 보이실꺼예요. 하나하나씩 다른점을 보면서 찾아 가봅시다.

atr

실제 차트에서 ATR로 보면 가격 변동이 일어나면서 상승하고, 내려가고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그렇지만 ATR 지표에서는 하단에 머물러 있죠. 여기서 중요한건 움직임의 동향과 pips 라는 숫자들입니다

atr

ATR 옆에 숫자가 보이시나요? 그 숫자를 잘 보고 확인 하셔야합니다. 0 부터 소숫점까지 5까지 있는걸로 확인됩니다. 원래 지표에서는 0부터 – 100000 숫자가 넘어가서 pips 라는걸로 불러지게되었는데 지금은 줄어들은 모습이 보입니다.

차트에서 말해주는건 흰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상승하고 내려가고 다시 올라가고 그리고 리테스크 해주면서 왔다 갔다합니다. 하지만 변동폭이 크지 않아서 ATR 보조지표 값은 낮은 값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atr

흰색으로 동그라미 쳐진곳이랑, 박스모양을 한번 봐주세요. 저 부분의 pips는 3.8-4.2 구간입니다. 그만큼 변동폭이 아주 많고 급등/ 그리고 급 하락이 나타난 점을 볼 수있어요.

이러한 부분에서는 매매를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선물하시는 분들은 이런구간에서 매매를 하시는걸  추천드리지요. 변동성이 많이 크고 변동성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때문이죠.

ATR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지표

첫번째로는 배열과 함께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매물대/이동평균선으로 그 구간을 정해서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이동 평균선을 모르시면 아래 버튼 누르셔서 공부하로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 RSI랑 함께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밑바닥이랑 상단을 잡고 어디서 어떻게 익절을 하는지 말을 해주는 지표로 아주 유용합니다.

RSI(상대강도지수)를 활용한 매매 전략: 보조지표 사용 방법 #4

오늘의 마무리!

ATR

오늘은 ATR 보조지표에 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제가 자주보는 외국 유튜버 한분이 있는데 트레이딩을 15년간 하신분의 말씀도 어떠한 보조지표도 하나로 예측을 할 수 없다 라고 말씀하셨죠 그리고 ATR은 최고이다 꼭 사용해야한다고 하네요 아직까지는 저는 저분처럼 15년을 트레이딩하고 집몇체를 잃어보고 몇천억대의 투자자가 아닙니다. 그렇게 될것이라고 믿고 확신하고있죠. 그거에 맞는 알고리즘을 섞고 만들면 더욱더 좋은 승률이 나올거라고 확신합니다.

ATR 보조지표는 정말 중요하고 어디에서나 꼭 사용을 해야하는 지표중 하나 입니다. 꼭 공부해서 수익을 늘려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초의 공부가 되지 않으셨으면 아래 버튼 클릭 하시고 공부하로 가세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