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Flow Index [MFI] 머니 플로우 인덱스 지표

오늘은 Money Flow Index 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어로는 머니 플로우 인덱스 라고 말을 하죠. 줄여서 MFI 라고들 합니다. 오늘은 Money flow index의 매매법과 어떤식으로 사용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FI 머니 플로우 인덱스

먼저 mfi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mfi는 뭘까요 머니 플로우 인덱스라고 하여 즉 작은 흐름 지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MFI 는 Gene Quong 이랑 Avrum Soudack이 같이 개발한 보조지표입니다.

이를 줄여 mfi라고 합니다 차트에서 보시면이 핑크색 선이 mfi입니다. 이는 상승과 하락 모멘텀의 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즉 mfi는 매수와 매도의 상대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RSI와 mfi는 비슷한 지표이지만 rsi는 주식의 가격만을 사용하여 계산하는 반면 mfi는 주식의 가격과 거래량을 함께 사용한다는 것에 차이가 있으며 mfi를 거래량을 반영한 rs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mfi는 0에서 100사이의 범위에서 움직이는데요 그 값이 20 이하일 때는 과매도 80 이상일 때는 과매수 상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계산 수식어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굉장히 복잡하죠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먼저 mfi를 이해하기 위해서 some MF 플러스와 SUM mf-라는 지표를 알아야 하는데요.

SUMMF+ n일간 대표 가격이 증가한 날의 거래대금의 총합이며 SUMmf-는 n일간 대표 가격이 하락한 날의 거래대금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mfi를 쉽게 계산해 보기 위해 some MF 플러스를 a라고 하고 SUMmf-를 b라고 가정하고 nfi를 계산했을 때 a+b/100a라는 계산식이 나오게 되는데요

a+b는 비율을 뜻합니다이는 전체 거래대금 대비 증가한 날에 거래대금과 같습니다 여기서 100을 곱하는 것은 퍼센트를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분석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mfi는 전체 거래대금 대비 증가한 날에 거래대금을 의미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mfi가 높을 때는 대표 가격이 증가한 날이 많았고 mfi가 낮을 때는 증가한 날이 적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mfi는 rsi와 마찬가지로 0에서 100 사이로 나타낼 수 있어요. mfi는 0에서 100사이를 돌아다니면서 그 위치에 따라 특징을 갖게 되는데요 mfi가 100에 가깝다면 과매수 구간 이때 과매수는 매수세가 과하게 많이 몰렸다는 뜻입니다 0에 가깝다면 과매도 구간 이때 과매도는 매도세가 과하게 많이 몰렸다는 뜻입니다.

즉 80 이상인 경우 과매수 구간 20 이하인 경우 과매도 구간 요약해보면 mfi는 주가와 거래량을 고려하여 현재 시장 상황이과매수 상태인지 과매도 상태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변수값에 따라 지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mfi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변수 값을 세팅해야 하는데요.

트레이딩 뷰에서 쉽게 세팅할 수 있으니 꼭 사용해보세요, 보조지표 버튼 클릭 설정 톱니바퀴 클릭 그리고 기간을 순서에 따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값의 기간은 14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MFI 와 RSI 의 차이점

RSI랑 MFI는 주식이나 다른 금융 차트를 분석할때 쓰는 지표입니다

RSI는 이렇게 생각하면 돼요. 주식 가격이 최근 얼마나 잘 올라갔는지, 아니면 잘 내려갔는지를 보는 지표예요. 만약 RSI 값이 70 넘으면 이 주식은 좀 너무 많이 올랐다 싶어서 조심해야 해요. 반대로 30 아래면 너무 많이 떨어진 거라, 사볼까? 하는 생각도 해볼 만해요.

그럼 MFI는요? 주식 가격뿐만 아니라, 그 주식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았는지도 함께 보는 거예요. 그래서 주식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질 때, 실제로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을 가져서 많이 사거나 팔았는지 알 수 있어요. 80 넘으면 너무 많이 사서 조심, 20 미만이면 많이 팔려서 사볼만한 생각을 해봐도 좋아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RSI는 ‘가격’만 봐요. MFI는 ‘가격 + 사람들의 관심’을 같이 봐요.

 

Money Flow Index 매매법

일반적인 매매법은 너무 쉽고. 이제 다 아시는 부분이시니 다이버전스에 대해서 설명을 바로 드리겠습니다.

기존에 블로그를 보신분들은 이해를 다 하실꺼예요. RSI, MACD 매매법이랑 같습니다.

다이버 전스

상승 다이버전스는 주가가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최저점을 갱신하는 동안 MFI의 최저점은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하락하는 추세의 힘이 줄어들어 상승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다. 분할 매수 시점이 될 수도 있고, 롱 포지션을 들어가는 곳이죠.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하락 다이버전스는 주가가 상승하여 새로운 최고점을 찍는 동안에 MFI의 최고점이 줄어드는 현상을 나타낸다. 상승하는 추세의 힘이 줄어들어서 내림세로 바뀔 가능성을 나타낸다. 추세가 바뀌므로 매도를 권유드리고, 숏 시그널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Money Flow Index, 머니 플로우 인덱스

MFI 한계점 마무리

오늘도은 MFI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주의할 점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지표는 다 100센트 확실하지 않기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과잉 반응: 갑자기 나타나는 큰 뉴스나 이벤트로 인해 MFI가 너무 활발하게 움직일 때가 있지요

늦은 신호: MFI는 과거 데이터를 보기 때문에, 가끔은 시장 변화에 느리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과매수/과매도 오류: 강한 추세에서는 계속 ‘과매수’나 ‘과매도’ 신호가 나올 때가 있어. 그래서 그냥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속을 수도 있어요.

다른 지표랑 충돌:  다른 지표는 반대의 얘기를 할 수 있어. 이럴 때는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거래량 문제: 거래량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MFI도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