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 : Price Action 프라이스 액션 매매법 무엇일까?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매매법은 PA – Price Action 프라이스 액션 매매법입니다. 프라이스 액션 매매법도 정말 길게 설명을 하게 될것같습니다. 프라이스 액션 매매는 여러가지가 조합 되어있죠. 가격, 거래량, 캔들스틱 ,회귀, 모멘텀 등등 여러가지 기법이 들어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방에서 PA라고 불리는 주제에 대해 몇분 물어보시는 분이 있으셨어요. 그건 ‘가격이 어떻게 반응하는 구간’ 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지지, 저항, 바닥, 천장과 같은 용어로 표현되곤 하죠.

기술 분석이라는 복잡한 학문을 기반으로, 우리는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숫자와 그림으로 나타내는 차트 도구를 사용해요. PA가 나타날 법한 가격대와 시간대 같은 기준들을 찾아내고, 그에 따라 언제 거래에 들어갈지, 언제 손절할지, 언제 수익을 실현할지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되죠.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프라이스 액션 매매를 왜해야하는데?

물론, PA 구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죠,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으면 다 부자 되셨을  것입니다.

같은 가격과 시간대에서 여러 기술적 요소가 겹치는 지점을 찾는 것, 이게 정말 중요하죠. 매물대 또는 POC 매물선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변수를 고려하면 거래 횟수는 줄어들 수 있지만, 더 정확한 PA를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예를 들어, 트레이더 A와 B가 있어요. A는 추세선과 이평선만 사용해서 거래 위치를 찾아요. 그런데 B는 매물대, 채널, 피보나치 등과 같은 여러 다른 요소를 함께 사용해요. A는 추세선과 이평선이 겹치는 곳에서 거래를 하지만, B는 다른 요소들이 동일한 신호를 주지 않으면 거래를 하지 않아요. 즉, 조금이라도 불확실하면 기회를 놓치고 더 좋은 기회를 기다리죠.

두개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간단하게 말해서, 여러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더 정확한 거래를 그리고 확률을 높여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더 좋은 거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이것은 거래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념부터 알고 가자 Supply & Demand Zone

누림목 아시죠? 저번에 설명 해드렸죠! 모르시면 어떻게 한다? 가서 공부해오세요.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Supply Zone은 하락세가 이뤄지기 전에 만들어지는 구간을 Supply zone 서플라이 존이라고 말합니다.

해외에서는 Bear 구간이라고 하죠. 캔들스틱들을 자세하게 보시면 장악형 캔들이 많이 보입니다. 캔들의 의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있기 때문에 하락으로 가는 방향을 잡을실 수 있으실껍니다.

Demand Zone은 상승을 하기전에 만들어지는 구간입니다.

여러분들이 제일 좋아하는 구간이죠? 바닥입니다. 여러번 다른 글에서도 바닥을 잡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바닥잡는법 그중에 하나가 Demand zone 을 찾으면서 RSI 30이하, ATR의 핍이 올라갈때, 같이 겹쳐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쓰고있는 지표들?

지표들은 지연된다.

우리가 제일 많이 알고있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저희도 공부했어죠.

이동평균선, MACD, RSI, 등 확률도 높고 인기있는 것들로 보조지표를 공부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지표들은 전부 다 후행성 지표성이죠. 그래서 저희는 리스크를 줄이면서 매매를 하고있는 법이죠.

이미 캔들은 올라가고있고 그 후에 따라가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는 줄여지죠. 확실한 구간에서 매매를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프라이스 액션 매매는 리스크가 높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더 확실한!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거지요.

시장구조 두가지로 확인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시장 구조에서 제일 중요한건 저항선/지지선 이라고 할 수 있죠

  • 저항선 돌파
  • 지지선 돌파

때때로는 시장에 변화라고 합니다. 가격이 상승을 하는 추세동안 이전 스윙의 저점을 또는 하락 추세일동안 스윙 고점을 뚫는 특징이 잠재적인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차이는 전 스윙 고점/저점의 상대적인 위치로 확인해야합니다.

상승 추세동안 또는 하락추세 동안 고점과 저점의 사전에 보여지는 시그널이 없는게 특징입니다.

그러나! 상승 추세동안 실패한 고가 또는 하락 추세중 저가 의 실패를 확인하는 구간(리테스크 구간) 을 찾아서 그어 놓으세요. 그런 구간이 시그널 구간이 됩니다.

프라이스 액션 4가지 비밀 (중요한 부분)

첫번째 비밀 – 캔들스틱

물론, 양초 차트를 볼 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꼬리 부분에 주목합니다.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꼬리는 양봉의 형태를 해석하는 중요한 요소일 수 있지만, 본체 자체도 중요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캔들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캔들마다 특성은 상당히 독특합니다. 꼬리가 없는 큰 장대양봉이 형성될 때 매우 흥미로운 뉴스나, 발표등으로 가격 때문에 많은 판매자들이 대량으로 매수하기 시작한 것을 나타냅니다.

구매 압력이 엄청나게 커서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했고, 판매 압력이 너무 약해 판매자들이 매수자를 일길 수 가 없게된 캔들이지요.

장대양봉 캔들은 강한 상승 신호로 볼 수 있으며, 지지나 저항 수준을 나타내는 뛰어난 지표로 작용합니다. 거래에서 핵심적인 포인트입니다.

과거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며, 장대 양봉캔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고 가시죠!

빨간색 구간에서 구매자들은 매수의 힘이 매우 좋았죠,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그 다음엔 어떻게 될까요? 가격은 이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좌우로 움직이다가 다시 튕겨 올라갑니다. 구매자들은 지지라인을 너무 잘지켜주면서, 가격은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두 번째 비밀 – 50일선 회귀

평균 회귀는 가격이 항상 평균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단순한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여기에 가격 움직임이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하지만 50일 이동 평균선을 추가하면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이동 평균 아래로 크게 떨어질 때마다 평균으로 다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할 때도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여기에서 가격이 여러 번 급등하고 평균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좋은 지표로도 사용을 많이합니다. 만약 가격이 이동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 큰 움직임을 보인다면, 그 가격이 다시 그 선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이동 평균에서 크게 하락하면 이는 좋은 구매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평균회귀”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가격이 평균으로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비밀 – 모맨텀

다음 가격 움직임의 비밀은 모멘텀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모멘텀은 거래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차트가 상승 중인지 하락 중인지를 판단을 해줍니다.

모멘텀은 가격의 이동 속도를 나타내며, 따라서 차트에 모멘텀이 발생하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여기서 차트가 상승하고 있지만, 흰색 구간을 보시면 매우 점진적이고 느립니다. 그 후에 약간의 눌림목 (풀백) 발생하고 차트는 급격히 상승합니다. 차트 자체에서 모멘텀을 얻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격 상승은 예전보다 더 급격하게 나타는 모습도 보입니다, 더 많은 매수자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차트가 모멘텀을 얻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요? 가격은 약간 하락한 후 크게 상승합니다. 모멘텀은 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라이스 액션에 기법중 하나로 메인 으로 잡혀있습니다.

네번째 마지막 비밀 – 눌림목 피보나치

차트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직선으로 움직이지 않고 눌림이 발생합니다.

눌림목은 차트의 모양형태를 만들며 가격의 조정을 나타냅니다. 눌림목은 트레이더들이 수익을 실현하기 시작하는 시점을 나타내고, 눌림목의 크기는 차트의 다음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승 추세에서 약한 하락 눌림이 발생하면, 트레이더들이 거래를 익절 또는 새로운 롱 진입가입니다.

강한 상승 움직임이 이어질 것을 파악을 해야하는거죠 강한 눌림목이 발생하면, 더 많은 트레이더들이 거래를 종료합니다, 가격이 횡보하거나 원치 않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스 액션 PA price action

어떻게 특정 풀백이 약한지 강한지를 알 수 있을까요? 피보나치 패턴 재현 도구를 사용하여 풀백의 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처

음에는 모든게 다 나오지만, 차트를 단순화하기 위해 몇 가지 레벨을 제가해야합니다 [ 0, 0.382, 0.5, 0.618 1] 만 남기면 됩니다.

눌림목이 강한지 약한지를 어떻게 결정할까요?

피보나치의 라인을 사용하여 결정합니다. 가장 낮은 최저점에 낮은 라인을 놓고, 가장 높은 최고점에 상단 라인을 끌어올립니다.

롱 트레이드를 찾고 있다면, 가격이 0.382 레벨 위로 올라가면 눌림목은 약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0.382 레벨 아래로 떨어지면 눌림목이 강한 것입니다.

이어서 낮은 지점과 높은 지점을 설정하고 가격이 상승하다가 0.618 라인까지만 눌림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약한 눌림목이며, 매우 강한 상승 신호입니다.

프라이스 액션 매매법 마무리

매번 말씀드리죠, 금융 세게에선 정답이라는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공부밖에 없어요. 많이 알아야하고 많이 배워야하고. 또 복습하고,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만큼 또 예습하고 하셔야합니다. 저희가 돈을 버는거에대한 공부는 많이 안했죠. 초중고대 까지 나오신분들은 돈이라는걸 공부해보신분이 별로 없으셨을꺼예요. 저도 그렇게 길게 10년이상 한 사람은 아닙니다. 10년 다다르게 되겠지요. 모든 분들이 이 블로그로 통해서 공부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매매법” 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자신만의 색깔을 무조건 찾으셔서 이 시장에서 승리하시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