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 Channel 프라이스 채널로 수익 올리자

오늘은 Price Channel : 프라이스 채널 혹은 가격채널을 알아 볼것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PA : Price Action을 알아 보았죠? 이번에도 같은 개념입니다. 가격 채널은 추세와 차트의 범위를 시각화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쉽게말해서 가격이 방향을 바꿀 가능성이 높을때 차트 밖같으로 볼린져 밴드처럼 선이 그어집니다. 프라이스 채널 전체적인 이론이랑 매매법을 그리고 함께 쓰면 좋은 지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Price Channel 개요

Price Channel은 금융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로, 시장의 변동성을 파악하며,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에서 벗어나는 시점을 확인하기 위한 차트 지표로 주식 트레이더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금융 시장에서 최근의 특정 기간 동안의 최대 및 최소 가격을 바탕으로 상단 및 하단 밴드를 형성하며, 중간 밴드는 이 두 밴드의 평균값으로 결정된다. 특히, 주가가 상단 밴드를 넘으면 과매수로, 하단 밴드 아래로 내려가면 과매도로 판단하는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시장의 흐름을 더 잘 이해하고, 투자 전략을 만들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누가 만들었나?

20세기 중반, Price Channel은 추세 확인을 위한 도구로서 미국의 상품 및 선물 거래 전문가 리처드 돈키언에 의해 도입되었다. 지표는 때로는 그의 이름을 기반으로 Donchian Channel(DC)로도 불린다. Donchin Channel 지표 전략은 투자자들에게 시장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데 엄청 큰 도움을 제공했고 지금까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Price Action

지표의 3선들

가격 채널의 활용 지침 4가지

  • 주가가 상한선 밴드에 접근할 때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이는 매도의 적절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 상한선 밴드를 넘어서면 주가는 상승하는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 주가가 하한선 밴드에 닿을 때,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수의 좋은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 주가가 하한선 밴드를 넘어서면, 주가는 하락하는 추세로 해석됩니다.

상단 밴드 = 최근 N일 간의 최고가 입니다.

중심선 = 상&하 밴드의 중간값 혹 평균값입니다

하단 밴드 = 최근 N일 간의 최저가 입니다.

변수 및 INPUT 세팅

Price Action

  • 기간 설정 Length 셋업

위의 세팅방법은 기존에 정해져있는 디폴트 값으로 Upper Band 와 Lower Band의 값을 20으로 맞춘 값으로 보면됩니다.

‼️ 늘 변수가 많은 시장이니 맞는 세팅법을 넣으셔서 매매하시면 됩니다 ‼️

주가 변동성 파악

주가의 변동성이 크다면 Price Channel의 범위는 확장되며, 변동성이 낮다면 그 범위는 축소된다. Price Channel은 지난 N일 동안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이를 기반으로 한다. 지표에서 최근 주가의 변동 범위를 직접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로, Price Channel의 넓은 범위는 주가의 높은 변동성을, 좁은 범위는 낮은 변동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주가의 최근 트랜드를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세의 발생 및 힘의 세기 측정

주가가 상단 Upper Band 또는 하단 밴드 Lower Band 를 넘어서면, 상승 또는 하락 추세의 시그널로 확인할 수 있다. Price Channel의 밴드는 최근의 주가 최고가와 최저가에 기반한다. 따라서 상단 밴드에 도달하는 것은 최근의 최고가를 초과하는 상승, 하단 밴드에 도달하는 것은 최근의 최저가 아래로의 하락이라고 보면 된다

횡보장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새로운 추세의 시작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미 설정된 추세에서는 그 추세의 강화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주가가 잠시 상/하단 밴드를 건드렸다가 다시 중앙으로 돌아올 수도 있기 때문에, 캔들에서 두 개 이상의 봉이 밴드를 건드릴 때 추세의 시작이나 강화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캔들만으로도 어려우기때문에 캔들을 3분봉 5분봉 15분봉 이렇게 나눠서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추세 중의 과매수 및 과매도 상황

강한 추세에서도 주가는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주가가 상단 밴드를 넘으면 과매수 상태로, 하단 밴드를 넘으면 과매도 상태로 해석된다.

명확한 상승 추세에서 상단 밴드를 넘는 것은 추세의 강화를 나타내며, 반대로 하단 밴드를 넘는 것은 강한 추세 전환의 신호가 아니라면 과매도 상태를 나타낸다.

명확한 추세가 있을 때, 주가는 추세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다가 다시 추세로 돌아오는 상황도 나오면 그건 휩소로 확인하고, 끝까지 캔들들이 안착을 하는지 안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강한 상승 추세에서 주가가 하락하여 하단 밴드를 넘으면, 주가는 중앙 밴드 위로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명확한 하락 추세에서 하단 밴드를 넘는 것은 추세의 강화를 나타내며, 상승 추세에서 상단 밴드를 넘는 것은 주가가 곧 하락하여 중앙 밴드 아래로 되돌림 하는걸로 생각하면 된다.

한계점

Price Channel은 주가의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후행 지표로 작용한다. 과거 데이터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기반으로 상/하단 밴드를 설정하며, 두 밴드의 평균값으로 중앙 밴드를 형성한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최근의 시장 변화를 실시간으로 포착하는 데 한계가 있다.

Price Channel은 주가의 최고가나 최저가가 변경될 때마다 시그널이 발생한다. 하지만 주가의 최고가나 최저가가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는 잘못된 신호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다.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투자자들은 종가와 밴드의 교차점을 주요한 거래 신호로 간주하거나 마감봉을 확인하기도 하고, 주가가 연속적으로 밴드를 넘어설 때만 거래 신호로 인식하는 전략을 취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지표를 같이 사용해서 시그널을 잡기도 합니다.

지표 조합 성공률 80프로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계점은 늘 있습니다. 자주 말씀드리지만 완벽한 보조지표는 없습니다.

보조지표에 또 다른 보조지표랑 같이 혼합하여서 사용하면 승률도 올라가게되고, 어떻게 차트가 흘러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Price Channel

위의 사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에 위에있던 사진에서는 파랑색 선이 보이지 않았죠? 저 선은 이동평균선의 200일 선입니다. 200일 선을 넣으면 주가가 어떻게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에서 이격과 그리고 추세를 알  수 있고 프라이스 채널에서도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타점 잡는법

시그널은 간단하면서도 자세하게 봐야하기때문에 어렵습니다. 프라이스 채널, 또는 프라이스 액션 둘다 매매하기 어렵죠. 하지만 그만큼 확률이 높고 리스크가 적습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위에있고, 프라이스 채널이 하단에 도달했을때 매수포지션🟢을 잡습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위에있고, 프라이스 채널 중간부분을 지지해 줄때 두번째 캔들에서 매수 포지션🟢을 가집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위에있고,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높아지고 하단 밴드를 터치 했을때 되돌림으로 매수 포지션🟢을 가집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아래에 있고, 프라이스 채널이 하단을 뚫고 눌려있을때 매도 포지션🔴을 가집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아래에 있고, 프라이스 채널이 중간 부분을 뚫지 못하고 저항을 맞을때 두번째 캔들에서 매도 포지션🔴을 가집니다.
  • 캔들이 200일 선 아래에 있고,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낮아지고 상단 밴드를 터치 했을때 되돌림으로 매도 포지션🔴을 가집니다

가격 채널 분석

가격 채널을 정확히 파악하면 몇 가지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을 모두 사용하여 프라이스 채널(가격 채널) 경로를 따를 때 발생하죠.

TIP

상승 추세 중: 강세 투자자는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상승 돌파를 예상하여 보유 자산을 상승 경계선에 유지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자산이 가격 채널 내에서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한 자산이 상위 추세선에 도달하면 매도 또는 숏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락 추세 중: 투자자는 상한선에서 주식을 매도하고 돌파가 확인되면 더 깊은 숏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가격 움직임이 가격 채널의 경계 내에 머물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추세를 거스르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롱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나더! 활용법

횡보장에서 전환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횡보장에서 주가가 Price Channel  프라이스 채널 을넘어서면 전략을 빠르게 파악 할 수 있다.

Price Channel

Price channel 프라이스 채널의 횡보를 하는중에 상단 밴드를 넘어 상승하면, 상승 추세의 시작으로 볼 수 있죠.

숏에 물려있거나, 물타기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더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구간이고, 숏은 도망갈 기회를 주는 시그널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횡보를 하는 도중에 하단밴드를 넘어서 하락하면 하락추세로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죠. 2틀 연속 아니면 12시간봉으로 연속으로 하단밴드를 넘어가면 매도 기회로 보는게 좋습니다

Price Channel 마무리

오늘은 프라이스 채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번시간에는 프라이스 액션이랑 프라이스 채널은 같은 맥락이지만 조금 다른 느낌을 매매를 합니다. 두개의 매매법으로 혼합하여서 자신의 매매법을 터득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매매법으로 다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