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차트공부

프라이스 액션이랑 프라이스 레벨 Price level 뭐가 중요하지?

프라이스 액션은 저번시간에 배우셨죠? 그리고 프라이스 채널도 배우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프라이스 레벨에서 배워볼거예요 프라이스 레벨은 예전에 배우신것처럼 지지와 저황의 개념을 중심으로 프라이스 레벨(가격 레벨) 입니다. 당연히 그걸 받쳐주는 보조지표들 피봇 포인트, 피보나치, 간팬 채널 이런것들이 있죠. 다 앞서 설명해드린것 입니다. 그런데 왜 다시 또 설명하는건지? 기초적인 프라이스 레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프라이스 레벨을 아셔야지 프라이스 액션, 피봇 포인트, 피보나치 이런 지표들을 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왜 우리가 돈을 잃고, 왜 돈을 못벌고있는 방법을 보강하는 글입니다.

프라이스 레벨 가격 행동을 이해하기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많은 트레이더들이 MACD, RSI, 스토캐스틱과 같은 지표나 복잡한 매매법을 만들려다가 항상 포기하게 되죠. 다들 말씀하듯이 결국, Price (가격)은 항상 옳습니다. 가격 = 거래량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으므로 차트가 전달하는 의미를 파악을 해야해요. 가격 행동, 즉 가격 움직임과 차트가 전하는 바가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때때로 MACD와 같은 지표들을 사용하여 가격이 전달하려는 것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들은 프라이스 레벨 행동을 읽을 수 없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지표는 단지 지시하는 역할을 할 뿐, 가격을 해석하는 도구입니다. 우리는 차트를 통해 가격을 해석하는 여러 방법을 배워야 하며, 지표에 의존하기 전에 이러한 방법들을 먼저 적용해야 합니다.

프라이스 레벨을 잘 읽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프라이스 레벨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우리의 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차트를 살펴보며 가격이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차트와 눈을 이용해 이러한 추세를 파악한 다음, 트렌드 라인을 그려 유효한 추세를 확인해야 합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위의 차트를 보시면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거래량이 없어서 어려울 수 도 있지만 캔들이랑 느낌으로 보고 어디가 지지선이고 어디가 저항선인지 판단이 되시나요?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지선과 저항선입니다. 선들은 가격 주변에 벽을 형성하며, 차트가 상승하고 하락할 때 중요한 가격을 알려줍니다. 오늘 우리는 프라이스 레벨 그리고 결합하여 거래를 하는 동안 차트 보강하는 방법에 집중할 것입니다.

눈으로 지금상태는 어떤지 알아야해요 차트를 볼때 캔들, 가격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각 캔들스틱은 시장에서 누가 공격적인지, 그리고 이전 캔들들과 다음 캔들의 조합이 현재 가격의 움직임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주죠

아래 선을 그어서 보겠습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위의 그림에서는!

초록색선은 지지 저항을 말하고 흰선은 매물선을 말합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저항을 받다가 지지를 못해주고 하방으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다시 힘차게 캔들이 올라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 힘으로 지속적으로 저항선을 뚫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흰선(매물선) 을 뚫주며 올라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렇게 대략적으로도 판단이 쉽게 되셔야 합니다. 뇌피셜이더라도 꼭 그 라인의 프라이스 레벨(가격) 을 적어놓고 판단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지와 저항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눈대중’을 믿습니다. 과거의 가격 또는 가격 레벨을 차트에서 찾아, 가격이 반응했거나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지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가격 레벨’이라고 부릅니다. 지지가 저항이 될 수도 있고, 저항이 지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많이 물어보시는게 있으세요

내 눈대중은 어려운데 어떻게 정확하게 알 수 있죠?

‘눈대중’은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시간이 소요될 뿐입니다. 우리는 차트를 살펴보고 과거의 프라이스 레벨을 찾아야 합니다. 가격이 이러한 레벨에 다가갈 때마다, 다시 그 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 주변의 지지와 저항 레벨만이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라인의 두께와 너비는 프라이스 레벨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가격이더 많이 닿거나 과거에 더 많이 사용되었고, 프라이스 레벨이 계속 유효하다면 그 레벨은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트레이딩 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트레이딩뷰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왼쪽 사이드 바에 연필 4번째 칸에 들어가시면 “픽스트 레인지 볼륨 프로화일” 이라고 있습니다. 저 부분을 클릭해주시고 그리고 난뒤에 원하시는 부위를 잡으시면 아래의 그림처럼 매물대를 파악 하기 쉽습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이렇게 원하시는 부위를 클릭해서 쉽게 알아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라이스 채널 차트 분석과 실용적 활용

이제 차트 분석을 통해 프라이스 레벨의 중요성을 파악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차트에서 중요한 큰 틀의 채널을 그린다음, 과거의 중요한 프라이스 레벨을 확인하기 위해 차트를 뒤돌아 볼꺼예요. 예를 들어, 가격이 급등했을 때 그 레벨을 돌파하지 못했던 곳을 살펴보면, 그 레벨이 과거에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처음에는 많은 작업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한 번 차트에 레벨을 표시하면 그 정보는 앞으로 계속 유효합니다. 유로가 다시 이 레벨로 내려오면, 이전에 그려둔 선들이 다시 중요한 가격 레벨이 됩니다.

예시로 제가 크게 그려놓은 비트코인 차트 채널선을 보겠습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주황색 선을 보이시나요? 제가 1년전에 그려놓은 선입니다. 저 채널 선은 너무 중요하기대문에 건들지 않고 계속 내버려 두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요번 일주일전에 제가 시그널을 드린적이있어요.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1월 11일 목요일  카톡내용입니다

큰 채널을 바라보고있었던 부분이여서 단톡방에 언급해드린 부분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채널선, 추세선은 중요하게 판단됩니다.

프라이스 레벨, 프라이스 액션

이런식으로 4시간봉에서 저항을 맞고 내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프라이스 레벨 마무리

이제 지지와 저항 전략을 배우셨으니, 어떻게 영역을  어떻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지 보강되셨을 꺼라고 믿고있습니다. 거래 결정을 내릴 때, 차트 패턴과 함께 지지와 저항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저는 다른 지표와 함께 사용을 하고있습니다. 모든 것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결국 가격 행동이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이며, 지지와 저항 훈련은 거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프라이스 레벨을 식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작은 지지를 보고 서둘러 거래에 뛰어들지 않고, 중요한 지지와 저항 레벨, 즉 중요한 레벨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제가 보강을 해드릴수 있는 부분은 기초를 다시 되집어보고 그리고 리스크와 기다림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차트에 이러한 선을 그리고, 그것들 확인해 보고,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결정하는 방법을 결국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리! 감정에 휘둘리지마세요

차트공부를 원하시거나 더 좋은 보조지표알고 싶고 연구하고싶으시면 들어오세요👇🏻👇🏻👇🏻



Hi, I’m 차트겟-ChartGe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