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상대강도지수)를 활용한 매매 전략: 보조지표 사용 방법 #4

RSI 지표의 정의와 내용

RSI(상대강도지수)는 매매를 할 때 도움을 주며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보조지표입니다. RSI는 주식이나 코인과 같은 금융상품의 가격 움직임을 평가하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주로 이동평균선, 거래량, 캔들 등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되며, 차트 분석을 통해 투자에 도움을 줍니다.

RSI는 일정 기간 주가가 상승한 폭과 하락한 폭의 평균을 이용하여 과매수와 과매도 정도를 판단하는 지표로, 일정 기간의 상승 폭 합계를 해당 기간의 상승 폭과 하락 폭의 합으로 나눠 계산합니다

RSI 공식 = [14일간 상승폭의 합계 % (14일간의 상승폭 합계 + 14일간의 하락폭 합계)]x 100 

RSI가 0에 가까울수록 파는 힘(매도세)이 강하고, 100에 가까울수록 사는 힘(매수세)이 강하다고 해석합니다. 일반적으로 RSI가 30 이하일 때 과매도🔵 구간, RSI가  70 이상일 때 과매수🔴 구간이라고 봅니다 아래 차트에서 보라색 선이 RSI입니다. 4일간 RSI 값을 시간순으로 이어 그래프를 만들었어요. RSI 지표 영역 상단의 점선을 과매수 구간(70) 기준선, 하단 영역의 점선을 과매도(30) 구간 기준선이에요.

RSI(상대 강도 지수) RSI 차트공부 매매전략

RSI 지표의 활용 방법

 

RSI(상대강도지수)를 활용한 매매 전략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26.57

RSI 지표 길이와 설정 값

RSI 설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표는 트레이딩뷰 라는 사이트에서 진행합니다

스크린샷 2023 07 09 오전 12.27.03

차트겟rsi setting

보통 RSI 지표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14일 기준으로 하며 설정값은 70, 50, 30 입니다

활용 방법

Chartget RSI

차트겟rsi

 

과매도🔵 구간에서 매수, 과매수🔴 구간에서 매도

보통의 경우에서는 과매수 구간일 때 지나친 상승 모멘텀이 형성됩니다,

조만간 줄어들어 시세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해 매도가 가능한 시점임을 예측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과매도 구간에는 지나친 하방 모멘텀이 형성이 되고, 이 후 시세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해 매수가 가능한 시점임을 예측이 가능합니다 

스크린샷 2023 07 08 오후 8.41.16스크린샷 2023 07 08 오후 8.41.25

RSI지표를 통해 매도와 매수시점을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림처럼 과매도가 해소되어 밴드 안으로 들어왔을 때 매수를 하고,

과매수가 해소되어 밴드 안으로 들어왔을 때 매도를 하는 방법입니다.

70이상은 과매수 국면에서 매도 또는 숏(Sell/Short)을 진행하고 

30이하 과매도 국면에서 매수 또는 롱(Buy/Long)을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 매매를 행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르니 항상 매매는 다른 지표와 혼합하여 분석 후 매매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횡보라인 지지선&저항선

SE ae5db84a 6de4 4acf b179 b1a0ce764f7b SE 68725402 d804 44db b312 ef81f9ce6014

사실 RSI가 50언저리에 있는 경우가 제일 애매한 경우입니다.  50정도에 있다면 매수세가 높긴 하지만 50을 뚫고 상승하지 못한 상태이거나 상승중인 상태로 이럴 때에는 조금 더 관망하는 태도로 지켜보신 후에 매매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도 반대로 매도세가 높을 수 있어 50이하로 떨어지기 전 저항선에 부딛혀 머물러 있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 방면으로 분석해보시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RSI 지표의 활용과 한계

RSI로 보조지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RSI 지표만 의존하여서 매매를 경정을 내리는건 위험 부담이 많이큽니다. RSI 지표와 다른 지표들 이랑 함께 사용하여 더 확률이 높습니다. 분석을 할때는 한가지만의 지표로 맹신해서 매매를 하는건 좋은 매매방법이 아닙니다.

RSI 지표는 완벽한 예측 보조지표가 아니이기 때문에 꼭 다른 외부 정보들과 조합에서 매매를 진행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항상 변동하는  시장의 예상 흐름으로 

한 가지 지표를 맹신해서는 안된다.

보조지표라는 것은 말 그대로 보조의 의미로 참고하시는 정도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분석방법은 늘 최소 세가지 이상으로 섞어서 분석을 하시길 바라며, 세가지 이상의 분석 방향이 모두 한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가 가장 좋은 분석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강조하는 말씀이지만 자신의 맞는 스타일의 방식으로 매매법을 키워가시면 좋습니다. 절대로 한가지 지표로 맹신하면 안됩니다. 기본기를 충분히 다지고 보조지표를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RSI(상대강도지수)는 어떤 의미인가요?

RSI(상대강도지수)는 주식이나 코인과 같은 금융상품의 가격 움직임을 평가하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주로 이동평균선, 거래량, 캔들 등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되며, 차트 분석을 통해 투자에 도움을 줍니다.

Q2: RSI 지표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RSI 지표는 과매수와 과매도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RSI의 기간은 14일을 기준으로 하며, 70과 30은 주요 설정값으로 사용됩니다. RSI가 70 이상일 경우에는 과매수 구간으로 간주되며, 30 이하일 경우에는 과매도 구간으로 간주됩니다. 이를 통해 매매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Q3: RSI 지표를 사용한 매매 전략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RSI 지표는 단일 지표에 의존하여 매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RSI 지표는 예측 도구가 아니며 외부 요인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Q4: RSI가 50 정도에 위치할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RSI가 50 정도에 위치할 때는 매수세와 매도세가 애매한 상태입니다. 이때는 추가적인 분석과 지지저항선의 확인을 통해 매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RSI의 70 돌파 및 상승 또는 하락에 따라 매매 타이밍을 잡고 시그널을 잡을 수 있습니다.

Q5: RSI를 활용한 매매 전략의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RSI를 활용한 매매 전략은 보조지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그림으로 분석과 판단이 필요하며, 신중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자신만의 전략을 만드셔야합니다.

RSI RSI(상대 강도 지수) 차트분석 매매전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